생활지식

2023년도 베스트셀러, 무엇이 인기를 끌었을까?

제이텐 2023. 11. 11. 22:02
728x90
반응형

 

 

2023년도 상반기 베스트셀러는 자기 계발서와 소설이 강세를 보였다.

그중에서도 '세이노의 가르침', '김미경의 마흔 수업', '불편한 편의점',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자기계발서

 

 
세이노의 가르침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저자
세이노(SayNo)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3.03.02

 

2023년도 베스트셀러 1위는 재야의 명저로 알려진 '세이노의 가르침'이었다.

이 책은 재벌 3세로 태어나 젊은 나이에 성공을 거둔 세이노가 자신의 삶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문장과 현실적인 조언으로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역행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이를 모른 채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 심리적 오류를 저지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를 돌 뿐이다.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저자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다. 자청의 첫 책 『역행자』에는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빼곡히 담겨 있다. 10대 때의 그는 외모, 돈, 공부, 그 어떤 것에서도 최하위였다. 그러던 스무 살 무렵, ‘인생에도 게임처럼 공략집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삶이 180도 바뀌기 시작한다. 200여 권의 책을 독파하며 얻은 인생의 치트키들을 활용해 창업에 연이어 성공한 것이다. ‘연봉 10억 무자본 창업가’로 유명해진 그는 2020년, 단 20개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화제를 모았으나 곧장 미련 없이 유튜브를 그만뒀다. 이후 본업인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비롯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 사이 ‘라이프해커 자청’이라는 캐릭터와 ‘무자본 창업’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상징이 됐다. 자청이 찾아낸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통해 함께 ‘인생의 추월차선’으로 향하자.
저자
자청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2.06.03

 

7위는 '역행자'였다.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그들과 다른 길을 가는 역행자들의 성공 비결을 소개한다.

기존의 성공 공식을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소설

 

 
스즈메의 문단속
규슈의 조용한 마을에서 이모와 함께 살아가는 17살 소녀 스즈메. 어느 날 등굣길에 아름다운 청년과 스쳐간 스즈메는 “문을 찾고 있다”는 그의 뒤를 쫓아 산속 폐허에 들어선다. 그곳에서 스즈메가 발견한 것은 붕괴에서 빗겨난 듯 덩그러니 남겨진 낡고 하얀 문. 무언가에 이끌리듯 스즈메는 문을 향해 손을 뻗는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잇는 스즈메의 ‘문단속’ 이야기가 시작된다. 2023년 3월 8일 개봉 예정인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의 원작소설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직접 집필하여 영화에서 소개되지 않은 캐릭터의 감정과 더 정밀한 세계관의 묘사를 담았다. 『너의 이름은。』 이후의 작품을 관람하고 읽은 팬이라면 어느 정도 짐작하고 있었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마음이 활자로 온전히 적혀 있는 셈. 길지 않은 작가 후기이지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팬이라면 그의 창작이 어디서 비롯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어떤 작품을 선보일지 기대하게 될 것이다.
저자
신카이 마코토
출판
대원씨아이
출판일
2023.01.13

 

2023년도 베스트셀러 4위는 일본 작가 이치조 미사키의 '스즈메의 문단속'이었다.

이 책은 어느 날 갑자기 문단속을 하게 된 한 소녀의 이야기를 그린다.

문단속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된 소녀의 성장을 따뜻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5위는 김호연의 '불편한 편의점'이었다.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30년 동안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해 온 김혜남이 벌써 마흔이 된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을 담은 책이다. 그녀는 지금껏 살면서 한 가지 후회하는 게 있다면 스스로를 너무 닦달하며 인생을 숙제처럼 산 것이라고 말한다. 의사로, 엄마로, 아내로, 며느리로, 딸로 살면서 늘 의무와 책임감에 치여 어떻게든 그 모든 역할을 잘해 내려 애썼고 그러다 보니 정작 누려야 할 삶의 즐거움들을 놓쳐 버렸다는 것이다. 그러다 22년 전 마흔세 살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으며 비로소 알게 되었다. 자신이 없으면 집안도 병원도 제대로 안 굴러갈 것 같았는데 세상은 너무나 멀쩡히 잘 굴러갔다. 그제야 그녀는 자신의 곁을 지켜 주는 사람들을 다시 보게 되었고, 놓쳐서는 안 될 인생의 소중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돌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벌써 마흔이 되어 버린,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싶은 것도 딱 한가지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하나의 문이 열린다. 그러니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그냥 재미있게 살아라!” 이 책은 2015년 ‘오늘 내가 사는 게 재미있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출간,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10만 부 돌파 베스트셀러가 된 것을 기념해 펴낸 스페셜 에디션으로 저자가 30년간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하며 깨달은 인생의 비밀과 22년간 파킨슨병을 앓으면서도 유쾌하게 살 수 있는 이유를 전한다. 또한 ‘완벽한 때는 결코 오지 않는 법이다’, ‘때론 버티는 것이 답이다’, ‘제발 모든 것을 상처라고 말하지 말 것’, ‘가까운 사람일수록 해서는 안 될 것들이 있다’ 등 환자들에게 미처 하지 못했던 그러나 꼭 해 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저자
김혜남
출판
메이븐
출판일
2022.11.11

 

8위는 김혜남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었다.

이 책은 인생의 후반기에 접어든 한 남자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를 상상하며 쓴 에세이다.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남자의 이야기가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2023년도 베스트셀러 트렌드

2023년도 베스트셀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트렌드를 보여준다.

  • 자기 계발서와 소설의 강세

2023년도 베스트셀러는 자기계발서와 소설이 강세를 보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로 삶의 변화와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 현실적인 조언과 공감의 중요성

2023년도 베스트셀러는 현실적인 조언과 공감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세이노의 가르침', '김미경의 마흔 수업',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등의 책은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 새로운 시각과 가치관의 부상

2023년도 베스트셀러는 새로운 시각과 가치관의 부상을 보여준다. '역행자', '스즈메의 문단속' 등의 책은 기존의 성공 공식을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주목받았다.

2023년도 베스트셀러는 우리 사회의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변화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